자료실/Dinghy Sailing 기초

제 10장 : 풍하 범주 (sailing downwind)..3. 크루와 헬름즈맨의 책임

어니스트 해마선소 2007. 10. 9. 00:52

자이빙을 할때 크루는 집을 조종ㅎ해야하는것은 물론이고, 보트 발란스와 견시(look out)를 맡는다.

또한 헬름즈맨이 자이브를 할때 붐을 넘기는 동작을 도와준다.

헬름즈맨은 자이빙을 해야할 시점이되면 "자이빙 준비(prepare to jibe)!" 자이브 호(jibe- ho)!" 라고 구령해야한다.

 

모든 세일링 조종동작중에서 자이브는 실수의 여지가 가장 많은 동작이다.

그러나 바람에대한 정확한 파악, 스무스한 조타동작, 몇번의 연습등을 거치다보면

자이비을 보다 안전하고 자신감있게 할수있게 될것이다.

 

 

 

위 그림: 자이빙과정 설명.

1.컨트롤드 자이빙(controlled jibe)을 하기위한 준비: 앞에서 설명한바와같이 스무스한 자이빙을 하기위해서는 타이밍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헬름즈맨과 크루는 자이빙을해도 안전한지 여부를 체크한다.

*헬름즈맨은 "자이빙 준비!" 구령을 한다.

*크루는 준비가 다됐으면 "자이빙 준비!" 복창한다.

*헬름즈맨은 정확한 풍향을 파악한다.

*헬름즈맨은 자이빙 완료후의 새로운 침로상에 있게될 육상물표를 선정한다.

 

2. 선회 시작.

*헬름즈맨은 붐과 반대방향으로 틸러를 서서히 움직여주면 보트는 천천히 선회하기 시작한다.

*크루는 집이 펄럭이도록 내버려둔다.

*헬름즈맨은 천천히 메인쉬트를 당겨주기 시작한다.

 

3. 선미가 바람방향을 막 통과할때.

*헬름즈맨은 메인쉬트를 한꺼번에 모두 손에쥐고 붐이 센터라인에 오도록 당겨주며, "자이빙!" 구령을 한다.

*헬름즈맨은 붐이 센터라인을 통과하여 반대현으로 넘어가면 메인쉬트를 늦추어준다.

붐이 센터라인을 통과하는순간, 헬름즈맨은 틸러를 정확히 중앙(센터라인)에 놓는다.

 

4.반대현으로 붐을 넘긴 시점.

*헬름즈맨은 메인쉬트와 틸러를 잡은손은 반대손과 교환하고,천천히 조타를 한다.

헬름즈맨과 크루는 붐과 반대쪽의 새로운 풍상측으로 옮겨 앉는다.

 

5. 자이빙 완료.

*헬름즈맨은 새로운 침로에맞게 붐을 조정한다.

*크루는 집을 조정하여 맞춘다.

*헬름즈맨과 크루는 새로운 침로가 정확한지 체크하고, 풍향에맞게 침로수정을 한다.

 

 

 

 

 

위 그림: 자이빙할때 손 교환 동작.

1.틸러를 잡은손은 쉬트의 한쪽을 잡고, 쉬트를 잡는손은 붐이 센터라인을 건너오기 직전에 메인쉬트를 거머쥔다. 쉬트를 잡는손은 붐과 콕피트의 중간쯤에서 쉬트를 거머잡고, 붐이 넘어오도록 당긴다.

 

2.붐이 넘어오면 몸이 전방을 향한체 반대현으로 이동하며, 쉬트를 잡았던 손은 등위로 돌려 틸러익스텐션을 잡는다. 다른 한손은 틸러에서 뗀다.

 

3. 새로운 침로에 맞게 메인쉬트를 조정한다.

 

****주: 위의 내용만 읽고 무턱대고 따라하다간 캡사이즈되기 딱 좋다.

위의 내용 비슷하게 흉내낸다고 초보들은 대부분 붐을 억지로 잡아당겨 센터라인을 넘기려고 할것이고,

그랬다간 순간적인 풍압상승과, 힐,...>그 결과로  브로칭에의한 캡사이즈가 다반사로 일어날것이다.

초보단계에서 가장 흔하게 일어날수있는 자이빙 실수 장면이긴하다.

그래서 위의 내용중 가장 핵심적인 단어라면,,,'타이밍'이다.

붐이 센터라인을 넘어가기직전, 메인쉬트를 살짝 채주는 순간적인 타이밍.

능숙한 세일러는 아주 짧은 순간 타이밍을 잘 포착하며, 타이밍이 잘 맞는 자이빙은 붐이 센터라인을 넘어갈때 아무런 무리가 없다.  세일의 리치가 바람결에 일치하는 순간의 깜빡 조는듯한 무풍압!  그 순간을 포착하는것이 타이밍이다. 미풍에서의 자이빙이 아닌한, 붐을 억지로 당겨 넘기려고 하지말아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