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 정렬하기
위: 선미트랜섬, 중앙의 벌크헤드, 선수트랜섬이 측면판과 나사못으로 임시고정되어있는 상태에서 선체의 외곽형태가 거의 갖추어졌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선수트랜섬과 벌크헤드,선미트랜섬의 선체중심선을 통과하게, 똑바른 쫄대를 못을쳐서 선체에 설치해줍니다. 저 쫄대가 선체의 중심선이 되는겁니다. 선수트랜섬과 벌크헤드, 선미트랜섬판들은 쫄대에 대하여 정확히 90도 각도가되게 정렬을 해준후, 직각이 틀어지지않게끔 선체의 모서리부분에 쫄대를 임시고정하여 줍니다.(아래사진 참조)
선수와 선미 트랜섬판의 bevel 깍아내기.
선수와 선미트랜섬 판은 측면판과 약간 안쪽부분이 틈이 벌어져 있을것입니다. 임시고정된 나사못을 약간 풀어주면서 선수와 선미 트랜섬 판의 바깥쪽을 톱을 넣어서 깍아줘서, 트랜섬판의 엣지부분이 전면적으로 측면판과 접하도록 bevel을 가공해주어야 합니다.(이게 너무 어렵다 생각되면 그냥 에폭시빠데를 두껍게 충전해서 넘어갈수도 있습니다) bevel가공이 끝났으면 나사못을 약간 풀고 중간에 에폭시를 바른후 다시 나사못을 조여 측면판과 완전히 고정시켜 줍니다.
벌크헤드는 bevel이 거의 없으니까 나사못을 약간 푼 상태에서 중간에 에폭시를 바르고 다시 나사못을 조여주면 되겠구요.
선수와 선미트랜섬판에 프레임 부착하기
위:선수 & 선미 트랜섬판이 영구고정되었으면 , 이제 그 가장자리부분을 프레임을 덧대어 보강해 줍니다. 측면및 바닥판과 전면적으로 접촉하도록 경사각(bevel)을 잘 깍아가며 설치하며, 나사못과 접착제로 부착해 줍니다.
딥 플로어(deep floor) 설치하기.
이 배에는 두개의 딥 플로어가 설치됩니다. 선미쪽 좌석 앞부분을 지지하기위한것 하나하고, 중앙부의 좌석 앞부분을 지지하기위한것 한개, 이렇게 두갭니다.
?K 플로어는 측면에 붙은 프레임과 결합시켜줍니다.
배를 뒤집은후,,, 바닥쫄대가 통과할 홈을 가공하기.
위: 이제 배를 뒤집어 놓고 바닥공사를 합니다. 바닥판을 보강해줄 바닥쫄대가 통과하게 되는데...
쫄대의 홈을 파주어야 할 곳은, 선수트랜섬의 프레임부분(트랜섬 판을 깍아내는것이 아님), ?K 플로어 2개, 벌크헤드, 선미트랜섬의 프레임부분, 등입니다. 홈을 파냈으면 위의 사진처럼 바닥판 쫄대를 고정시킵니다.
바닥판 부착하기.
위: 바닥전체를 덮을수있는 넉넉한 크기의 합판을 배바닥에 엎어놓고 외곽선을 그린후 톱으로 잘라내어(약간 여유있게 잘라줌) 바닥판을 만든후 ,, 접착제와 나사못으로 고정시킵니다. 물론 바닥판을 영구고정시키기전에 해야할일은 ,,바닥판이 차인재, 선수&선미 트랜섬 등등의 구조재와 전면적으로 접촉하는지 수차례 확인하고, 각도가 맞지않는 부분은 대패로 각아주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맨처음 차인재를 측면판에 부착할때 1/8인치정도 삐져나오도록 한 이유도 이런 경사각을 깍아낼 살붙임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찬찬히 숙고한후에 바닥판을 영구고정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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