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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요트가 만들어지기까지...basic lesson 1: frp 요트의 기초지식

어니스트 해마선소 2006. 10. 1. 12:00
FRP 요트의 역사

FRP가 요트에 사용된것은 약 40년 전이다
2차대전 이전에 새로운 재료에 의욕적으로 매달려온
유럽의 반데슈타트는,1955년 이 새로운 재료에 도전하게 된다.
최초는 딩기로부터 시작하여 ,곧이어 30피트 크루저에 FRP를 사용했다
이 크루저 "PIONIER"는 유럽의 역사적인 히트작으로
지금까지도 사람들에게 회자되고있다

일본에서는 린포오스공업의 베스트셀러 "블루워터21"이
1970,71년 鳥羽레이스에서 연속우승하여
찬란한 FRP보트 성공담의 첫번째 배가 되었다
그 이후의 역사는 모두가 다 알고있는바와 같다
린포오스공업,뉴 재팬 요트세일즈(당시),치타,나카요시조선,일본 노오텍,등등
지금까지의 목조공법의 세계에서는 생각지도 못했던 새로운 타입의
조선소가요트계에 속속 참여하여 FRP요트를
대량으로 생산하고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FRP는 또다시 발전하여
새로운소재로 아메리카스컵을 시작으로,애드미랄즈컵,
휘트브레드 세계일주경기등의 이름있는 그랑프리 레이스를
재료면에서부터 보조하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완수해 왔다
단, 이러한 고성능 보트에서는 섬유로 카본,케블라등의 아라미드섬유나,
S글라스등이 사용되고,또 수지로는 에폭시나 비닐에스테르등의
보다 고급소재를 사용한 공법이 채용되고있다

이 텍스트에서는 하이테크 소재까지 다루지는 않을 예정이다
어디까지나 적절한 비용으로 ,높은 성능과 보다 풍성한 해상생활을
추구할수있는 양산보트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고자 한다
말하자면, 이 특집은 (하이테크에 대하여)로우테크 기술에대한 강좌인 셈이다
그러나 로우테크라고 하더라도 그것이 허접한것이라는 얘기는 아니다
제품효율과 코스트,일반성 등등의 큰 과제가 주어지는 것이므로
그것을 조화시키기위해 쏟아야하는 노하우와 정보는 하이테크기술 이상의 가치가 잇음도 알아야 할것이다
출처 : woodenboat 제작 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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