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p자료실

[스크랩] 요트가 만들어지기까지...basic lesson 1:FRP요트의 troubleshooting

어니스트 해마선소 2006. 10. 1. 12:00
하이테크의 눈부신 발전은 분명 인류에게 많은 이익을 ㅈ주었다
그러나 한편으로 로우테크 기술도 잘만 구사하면 인류생활의 편리성을 크게 향상시킬수 있다.오늘날 이 로우테크기술(값싸고 사용하기쉬운 불포화폴리에스테르수지와 e-glass로 구성된 frp)로 인하여 우리 주변에서 frp요트를 흔하게 접할수있게 된것이다.

frp는 분명 적은 일손으로도 아름답고 강한 요트를 대랼으로 생산할수있다.그러나 좋은점만 있는것은 아니고,자연계의 재료와 공법에 익숙해져있는 우리에게 당혹스런 현상을 보여주는경우도 있다

예를들면 frp의 원피스몰드로 만든 천정에선 어떤 현상이 생기느냐하면,덱크부품이나 체인플레이트 취부부분에서 물이새는경우,이 물이 곧바로 그 장소에서 새어나오지가 않는다.원피스 frp제의 천정에는 물이새어나올 구멍이 없으므로,물통처럼 물을 가득 모여있다가 전혀 엉둥한 방향에서 새어나오는 경우가 있다.누수현장과 현상을 즉시 발견할수없다는 단점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또 하나의 예를 들자면,전형적인 프로덕션요트에서 접착을 많이 사용하기때문에 일어나는 일이다.천정과 이너몰드가 덱크와 헐에 밀착하고있는 부분이 많으므로,배선이나 배관을 나중에 추가하려고하면 매우 불편해진다.그렇다면 천정을 벗겨내면 되지않을까 생각하지만,이 텍스트에있는 구조의 요트는 ,천정자체가 구조체의 일부로 되어있으므로,벗겨내는순간 요트전체가 해체되어버린다.절대 불가한 일이다.만약 무리하게 벗겨내려고 시도한다면, 이미 접착이 완벽하게 되어있는 상태이므로 모체가 뜯겨나가는 심각한 상황이 일어난다.

이러한 예뿐만 아니라,frp요트의 오너가 반드시 알아야할 사항들이 많이있다.덱크와 헐이 별도의 몰드에서 만들어졌다면,그것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접착되어있는지,또 접착제는 무엇을 썼는지,가장 중요한 부분인 발라스트의 취부부분은 어떻게 되어있는지,러더는 어떤 구조로 만들어졌는지,frp적층성형은 어떤방식으로 되어있는지,...그에대한 해답은 앞으로 의 텍스트 내용속에 있다.

요트의 내부를 어떻게 한방에(?)깨끗하게 끝낼수있을까,거기에 구조적 강도까지 더하여...
이런 고민끝에 고안한것이, 헐 라이너와 덱크 라이너 입니다.
저 구조로 하지 않는경우 내부를 깨끗하게 하려면 죽어라고 빠데하고 샌딩해야 합니다.
레이스 지향의 요트에선 선체중량을 줄이기위해
라이너구조를 채용하지않는 경우가 많기때문에..오직 빠데와 샌딩이 쥑여줍니다.
요트는...."자본"과 "먼지"의 결과물입니다. 섣부른 환상을 갖지 맙시다.인생 괴로워집니다.
출처 : woodenboat 제작 동호회
글쓴이 : 어니스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