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Dinghy Sailing 기초

제7장: 첫 범주(your first sail)...1.

어니스트 해마선소 2007. 8. 26. 00:20

첫 범주를 해보면, 바람을 이용하여 물위를 내달리는 마술같은 기분을 맛보게 될것이다.

바람을 어떻게 이용하는지,출발과 정지는 어떻게 하는지. 어떻게 조타를하는지 등을 교관이 시범을 보여줄것이다.

보트가 범주하고자하는 코스에대하여 풍향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대해서도 알게될것이고, 조타와 세일조정을 직접 해보게될것이다.

 

승선 (boarding a boat)

보트에 승선하거나 하선할때는 , 보트가 급격히 기울어지는것을 방지하기위해 보트의 중심선 부근에 발을 딛어 승선하거나 하선해야한다.

승선시에는 보트의 선체 일부를 손에 꽉잡고 승선해야한다. 보트에 먼저 승선한 사람이 있다면, 기존 승선자는 중심선 부근에 자리를

잡고있어야한다.

보트가 안정되도록 센타보드는 아래로 내려야한다.

첫 범주를 하는경우, 센타보드는 세일링의 시작부터 끝까지 항상 내려놓은 상태를 유지하는것이 좋다.

 

역할과 자리배치 (taking your position)

보트를 조타하고, 메인쉬트를 조종하며,보트의 밸런스(균형)를 잡아주는 역할을하는 사람을  헬름즈맨(helmsman)이라한다.

헬름즈맨은 항상 붐과 반대쪽 현에 자리하여 세일을 마주보게되며, 틸러의 앞쪽에 앉게된다.

세일을 관찰하고, 바람과 파도의 접근을 파악하기에 좋은 자리이다.

틸러 익스텐션을 사용하면 헬름즈맨이 배 바깥으로 몸을 더 멀리나가 앉을수가 있다.

헬름즈맨은 동승자가 라이프자켓을 착용했는지,안전절차를 잘 따르고있는지를 확인해야한다.

 

크루(crew)는 보트의 밸런스를 잡아주고, 세일을 조정하고, 다른보트나 장애물의 접근을 견시(見視, look out)하는 역할을 맡는다.

크루는 센타보드와 나란히 자리잡고앉아서, 보트가 선수나 선미 어느한쪽이 지나치게 많이 물에 잠기지 않도록 해야한다.

훌륭한 크루는 보트에서 움직일때 가능한 한 스무스한 동작을 취한다.

만약 집이 달린 보트의경우라면 , 집세일은 크루가 조절한다.

크루는 또한 붐뱅과 아웃홀, 컨닝햄을 조정한다.

 

만약 1인승보트로 세일링 한다면, 모든 세일과 센타보드, 보트 밸런스등의 조절을 혼자서 다 맡아야한다.

지금 수준에서는 너무 역할이 많다고 느낄지도 모르겠지만, 좀 지나고나면 제2의 본능처럼 몸에 베어들것이다.

 

/////////////////////////////////////////////////////////////////////////////////////////

 

위 그림: 보트에 승선하거나 하선할때는 중심선 부근에 발을 디뎌야 급격한 경사를 방지할수있다.

 

 

 

 

위 그림:

헬름즈맨은 붐과 반대측의 , 즉 풍상측 덱크에 앉는다. 크루는 보트 밸런스를 잡아주기위해 필요하다면 몸의 위치를 수시로 바꾼다.

보트가 바람을받아 경사된경우,크루는  배의 힐링(경사,heeling)을 잡아주기위해 풍상측 덱크에 앉는다.

헬름즈맨은 틸러익스텐션과 메인쉬트를 손에 잡고 조종한다.(두 손 모두 엄지가 위로향하게 잡는다)

 

 

 

위 그림:

바람이 약해지면, 적절한 힐(heel)각도를 유지하기위해 크루는 보트의 중심선쪽으로 들어와 앉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