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Dinghy Sailing 기초

제6장: 보트 리깅하기(rigging the boat)...2.

어니스트 해마선소 2007. 8. 23. 23:33

 

집 세일 리깅 (rigging the jib)

집(jib) 세일 리깅법은 보트의 종류에따라 달라진다.

어떤 집은 세일의 러프(luff)에 클립(clip)이나 혹은 죔쇠가 부착되어있어서, 이것을 이용하여 포 스테이(fore stay, 마스트를 보트의 선수와 연결시켜 지지하는 와이어)에 집세일을 부착한다.

죔쇠는 러프의 가장 아래쪽 죔쇠부터 걸기시작하여 윗쪽으로 차례대로 걸어준다.

 

세일 올리기.(raising the sail)

집과 메인의 의장이 끝났으면 이제 세일을 달아올릴 준비를 한다.

세일을 올리기전에 다시한번 다음 사항들을 체크한다.

 

1.메인쉬트(main sheet)와 집쉬트(jib sheet)가 클리트(cleat)에 물려있지않는지 확인한다.

(클리트에 쉬트가 물려있으면 당겨올릴때 제동이 걸린다)

 

2.아웃홀(outhaul) 컨트롤 라인은 적정하게 조정되었는지, 클리트에 제대로 물려져있는지 확인한다.

 

3. 컨닝햄(cunningham) 또는 다운홀(downhaul), 붐뱅(boom vang)은 클리트에 물려있지 않아야 한다.

 

4.센타보드(또는 대거보드)는 내려진 위치에있는지 확인한다.

 

5. 틸러와 러더는 확실히 고정되고 잘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6.보트가 바람불어오는 방향으로 선수가 향하고있는지 확인한다.

 

 

헬리야드(halyard)를 당겨서 집세일을 올리기 시작한다. 

집세일이 다 올라가고  헬리야드가 팽팽하게 당겨졌으면 클리트에 물린다.

 

헬리야드를 양손으로 번갈아 당겨가며  메인세일을 올린다. 한사람이 헬리야드를 당기면

또 한명은  마스트 그루브(groove)에 세일을 넣어주어 세일이 그루브에 끼이지 않도록 도와준다.

 

만약 메인세일에 컨닝햄이나 다운홀, 붐뱅등이 장착되는 보트의경우 , 이제 이들을 타이트하게 조정하고 클리트에 고정한다.

 

어느 세일부터  먼저 올릴것인가는 보트가 서있는 장소에따라 달라진다.

만약 보트가 계류(繫留, mooring)중이라면, 메인세일부터 먼저 올린다.(메인부터 올려주면 보트의 선수를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계속 유지할수있으므로, 그동안 집세일을 올리고 출항준비를 할수있다).

만약 보트가 독크에 묶여있다거나, 해변에서 출항하는 상황이라면 집세일부터 먼저 올리는경우도 종종 있다.

 

위 그림: 집세일 범장.

1번:   집세일의  택(tack)을 고정한다.

2번:   집세일 고정 죔쇠를 포스테이에  고정한다.(가장 밑부분부터 고정한다)

3번:   집 헬리야드를  집세일  헤드(head)에 고정한다. 헬리야드가 포스테이와 꼬여있지않는지 체크한다.

4번:   집 쉬트를 집 클루(clew)에 묶은후, 콕피트 양쪽에있는 집 블록 (=페어리드, fairlead)으로 통과시켜준다.

         (집 쉬트와 클루를 묶을때는 보우린(bowline)매듭으로 묶는것이 효과적이다.매듭법은 나중에 설명,위의 흑백사진 참조)

 

작은 네모칸 그림: 포스테이에 집을 고정하는방식은 다양하다. 왼쪽은 슬리브(sleeve)를 이용한것, 오른쪽은 금속이나

플라스틱 클립을 이용한것.

 

////////////////////////////////////////////////////////////////////////////////////////////////////

 

 

위 그림: 메인세일 올리기.

메인세일을 올리기전에 메인쉬트, 집쉬트, 붐뱅, 컨닝햄,등이 클리트에 묶여있지않은지 확인한다.

또한 바람에 붐이 좌우로 요동치므로 (맞지않도록 ) 주의한다.

위 흑백사진: 메인세일을 올리는동안 , 메인세일의 러프부분을 마스트 그루브에 밀어넣어주어 세일이 그루브에 걸리지않도록 해준다.

 

 

///////////////////////////////////////////////////////////////////////////////

 

 

위 사진: 각종 클리트(cleat) 종류들.

왼쪽: 캠 클리트(cam cleat)는 스프링이 내장된 이빨(teeth) 형상으로 생겼는데, 줄을 잘 잡아준다.

줄을 풀려면, 줄을 살짝 당기면서  들어올려주면 된다.캠 클리트는 무거운 하중이 걸린상태에서는 풀기가 어려운 편이다.

윈치(winch): 설명 생략. 딩기에는 안씀.

 

중간 사진: 가장 흔히 볼수있는 horn cleat. 줄을 잘 잡아주고, 무거운 하중이걸리는 상황에서도 풀기가 쉽다.

독킹라인과같이 늘 한쪽끝을 고정적으로 묶어둔체 지내는경우에는 , 사진에서와같이 클리트 히치(cleat hitch)매듭법을 사용한다.

 

오른쪽 사진: 클램 클리트(clam cleat):  사용이 간편한 클리트.단순히 홈속으로 줄을 당겼다가 놓으면 제동이 된다.

줄을 풀때는, 줄을 당겼다가 위로 살짝 들어올리면 된다.(무거운 하중에서는 풀기가 어려운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