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Dinghy Sailing 기초

제6장 보트 리깅하기(rigging the boat)...3.

어니스트 해마선소 2007. 8. 24. 23:49

 

세일 내리기(lowering the sails)

집(jib)을 내리기전에 메인부터 먼저 내리게되면 보트가 더 안정적으로되고, 붐이 바람을받아  요동치는것도 방지할수있다.

그러나 계류색에 보트가 묶여있는 상태라면 집부터 먼저내리는것이 좋다.

세일을 다 내리고나면 선체의장을 해장한다.(러더나 다른 의장품,등등..필요하다면 마스트와 붐도 떼어낸다.)

 

세일 접기(folding the sails)

세일을 접어줌으로써 보관이 간편해지고, 세일 수명도 길어진다.

만약 바닷물에서 세일링을 했다면 세일을 접기전에 민물로 행군후 잘 말려야한다.

주변에 잔듸밭이 있다면 말리고 접는 작업을 훨씬 쉽고 빨리 끝낼수있다.

 

세일은 지그재그 모양으로(지도를 접듯이) 접어야하며, 접은선이 세일의 풋트(foot, 세일의 아랫부분)와 평행해야한다.

세일 접기가 끝났으면 그것을 다시 접어주거나 혹은 , 러프부분에서시작하여  클루부분까지  돌돌 말아줄수도 있다.

접기가 끝난 집세일은  집쉬트로 전체를 감아 묶어준다.

만약 한개의 세일백에 집과 메인 두개를 넣어야하는경우, 메인세일부터 먼저 넣는다.

 

바텐이 고정식으로 봉입되어있는 세일의 경우에는, 위에서 설명한 방법과 동일하게 접어나가지만,

세일의 리치부분에서의 접힘폭을  세일의 러프부분의 접힘폭보다 더 크게 잡은후 접어나간다. 즉, (다 접고나면)리치라인이 나란히 포개지고,바텐도 나란히 포개진 상태로 접혀있을것이다.

 

메인세일 한장만 달고있는 소형 세일보트의경우, 세일을 마스트에 빙빙 감고, 마스트를 보트에서 뽑아낸뒤 그대로 선반위에

보관하는 경우도 있다.

좀 더 큰 세일보트의경우,  메인세일을 붐에 감아 보관하고  세일커버를 덮어서 햇볕과 기후로부터 보호하는 경우도 있다.

 

보트의 보관과 유지관리.

세일과 마찬가지로 보트도 세일링이 끝나면 민물로 씻어내고, 염분과 오물을 제거한다.

보트의 피팅(fitting)류들과 블록은 특히 꼼꼼히 행궈야한다.

보트를 트레일러위에 보관하는경우, 보트를 뒤로 비스듬히 기울여두어 행굼물과 빗물이 잘 빠질수있게한다.

보트에 커버를 씌워주면 깨끗하고 건조한 상태로 보관할수있고, 태양빛도 막아준다.

 

마스트를 떼어내지않은 상태로 보트를 트레일러나 독크위에 보관하는경우, 강풍이 불면 보트가 흔들릴 위험이 있다으므로

선체를 로프로 잘 묶어서 흔들림을 예방해주는것이 좋다.

 

 

위 그림: 세일 접기.

 

세일을 접기전에 민물로 행구고 잔디밭에 펼쳐서 말린다.

세일은 지도를 접듯이 지그재그형으로 접어야하며, 잔디위에서 접는것이 쉽고 빠르다

바텐이 들어있는 세일을 접을때는, 리치부분의 접는폭이 러프부분의 접힘폭보다 크게잡아나가야한다.

다 접고나면 바텐은 나란하게 배열되어있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