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Dinghy Sailing 기초

제 9장: 풍상 범주 (sailing upwind) ...3

어니스트 해마선소 2007. 9. 20. 00:09

의사소통(communication)

택킹을 잘하기위해서는 크루와 헬름즈맨의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헬름즈맨이 조타를하고 보트조종을 맡게되면 조종명령(구령)을 해야한다.

헬름즈맨이 "택킹준비"라는 명령(구령)을 한뒤  조타를하기 시작한다. 

헬름즈맨의 명령(구령)이 떨어진다는것은, 크루는 곧바로 집 쉬트의 클리트를 풀고,

반대쪽 현으로 몸을 이동할 준비를 해야한다는것을 의미한다.

 

헬름즈맨의 명령(구령)을 인지하고 택킹할 준비를 갖추었으면, 크루는 "준비!' 라고 복창한다. 

헬름즈맨이  "택킹!"이라는 구령을 부르면서 러더를 풍하쪽방향으로 밀어주며 선회를 시작하고,

"택킹'이라는 헬름즈맨의 구령을 들은 크루는 막 택킹이 시작했음을 알게된다.

 

크루의 역할

택킹을하는동안 크루는 필수적인 역할이있다.

보트의 밸런스를 잡아주어야하고, 집세일의 방향을 바꿔야하고, 견시(,look out)를 해야한다.

(택킹후에 선수방위에 와야할)육상물표를 선정하고, 택킹이 종료된후 선정한 육상물표에 선수방위가 정확히 일치되었는지 체크해야하며,그 결과를 헬름즈맨에게 알려주어야한다.

세일링을 배우는 초보단계에서는 ,대부분의 헬름즈맨은 보트의 내부 조정(메인쉬트와 틸러)에 급급하게되므로, 크루는 택킹이 종료될때까지 헬름즈맨이 챙길수없는 외부환경 부분까지 파악해줘야한다.

 

택킹중 일어나는 문제점.

택킹동작을 배우는과정에서 실수는 흔히 일어난다.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택킹의 실수는 아래의 표에 나와있지만, 육상에서의  택킹연습이나 교관의

지도를 받으면 오래지않아 택킹을 자신있게 할수있게 될것이다.

 

 

 

**표.

#문제점:보트가 선회중 노고존에서 멈추어버렸다./

해결책: 1.택킹을 시작할때 세일쪽으로 틸러를 좀 더 잽싸게 밀어 택킹을하라(그러나 너무 급격히 틸러를 밀지말것). 

2.보트가 적절한 스피드를 유지하고있을때 택킹을 시도할것.

 

#문제점: 집 쉬트를 변경하는것을 잊어버려서, 집세일이 반대현으로 넘어오지 못했다.

해결책: 몸이 반대현으로 이동했다면, 클리트 된 집쉬트를 풀고 반대현의 쉬트를 당겨준다.

 

#문제점:  택킹을 했는데, 크로스홀드보다 훨씬 아래의 코스로 방향이 돌아가버렸다.

해결책.: 택킹을 하기전에 풍상 90도정도 방향에있는 육상물표를 선정하여 그것을 택킹후의 새로운 선수방위로 정한다. 택킹을 종료하면 지정된 육상물표와 선수방위가 일치하는지 체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