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8일
부산 수영만 요트경기장,
' D-Tech'(대표: 이영일)에서 최근 설계, 제작한 16피트 카타마란 딩기 시운전 행사에 참석했다.
올 겨울 들어 가장 추운 날씨탓에 드라이 슈트를 갖추지 못한 사람은
감히 세일링을 할 엄두를 못 낼 정도로 추웠다.
오후 3시경, 약 한 시간 남짓, GK세일 박기철 대표께서 시험세일링을 했다.
바람은 초속 3~5m/sec 정도.
국제적으로 경기용 카타마란은 크기에 따라 A,B.C.D급으로 분류한다
디텍에서 개발한 'dCAT CARBON16' 카타마란은
국제 A-Class catamaran(줄여서 A-Cat이라 부르기도 함)의 (룰)규정에 맞게 제작되었는데,
A급 카타마란의 주요제원에 대한 규정은
*전장: 5.49미터 이하
*전폭:2,3 미터 이하
*세일면적: 13.94 제곱미터 이하
*선체중량: 75kg 이상으로 되어있다.
경기용 카타마란의 선체에 대한 클라스룰은 아주 간단하다. 흔히 박스 룰(box rule)이라고 하는
위의 주요 4가지 선체제원의 한도를 지키기만 하면 되고, 그 외의 부분에 대한것은 디자이너의 자유다.
디텍은 (컨셉보트를 자체제작 하기도 하지만)보트설계가 전문인 회사답게,
A-클라스 카타마란의 국제적인 트렌드 추세에 맞게 스타일링을 했는데
뒤로 누운 날렵한 선수형상은 바람보다 빠른 쾌속 카타마란,
'wave-piercer'로서의 포스를 멋지게 뿜어내고 있다.
이 카타마란은 플러그 및 양산형 오목몰드,스파,세일(세일설계는 디텍, 제작은 GK세일)까지,
모두 디텍에서 자체설계 및 제작한 것인데
선체는 카본 샌드위치 구조로서 인퓨전(infusion)공법으로 제작되어 대단히 견고하다.
종횡비(aspect ratio)가 큰 고효율의 square top 형상의 풀 바텐(full batten)세일과
바람의 간섭이 적은 회전식 익형마스트에 다이아몬드 리그를 채용하여
이제부터 국산의 퍼포먼스 딩기로 바람보다 빠른 선속을 마음껏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바람보다 빠른 요트를 모는 사람은,
그의 세일링 이론도 기존의 true wind에 기반을 둔 이론과는 관점을 달리 할 필요가 있다.
즉 어퍼런트 윈드(apparent wind)세일링 이론에 근거해야만 한다.
선속이 진풍속의 2배 이상으로 빠르게 범주하므로 어퍼런트 윈드는 늘 선수쪽에서 불어온다.
풍하를 달리지만, 상대풍향은 늘 (선미쪽이 아닌) 선수쪽에서 불어오는 'tacking downwind' 세일링의 시대가
열리는 것이고, 'downwind tacker' 보트가 출현한 것이다.
풍하코스를 달리지만 모든 세일트림과 핸들링은 풍상코스에서처럼 해야 한다.
자이빙(jibing)을 하지만, 그 형식은 택킹(tacking)처럼 이루어지는....
나는 디텍의 이번 카타마란이' 다운윈드 택커'로서의 국내 첫 시작이라는것에 가장 큰 의미를 두고 싶다.
이번에 개발된 카타마란은 시장성을 염두에 두었기 때문에
좀 더 대중적인 롱킬(long keel)타입의 비치캣(beach cat) 카타마란으로 설계되었다.
B-Class catamaran인 국제 토네이도(Tornado)급 카타마란을 제외하고, A-cat에서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
속도의 벽을 넘어서고 싶은 사람이라면 디텍의 다음 모델을 기대해도 좋을것이다
다음 모델은 대거보드(dagger board) 타입(그것도,, 만곡형 대거보드 타입)에 세일면적도 더 큰
퍼포먼스 카타마란이 개발될 예정이라서 원 헐 플라잉(one hull flying)도 마음껏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나는 디텍의 옆 작업장에서 일한다.
봄부터 겨울까지 디텍팀원들을 수시로 막걸리로 오염(?)시켜가며 지켜 봐 왔기 때문에
지난 날들의 그들의 노고에 대하여 잘 안다.
디텍 팀원 여러분과 현장총괄하는 박시영 실장, 수고 많으셨습니다.!
진수를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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