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적인 제도용구들을 사용하여 그린 라인즈(lines,선체선도) 도면이다.
오랜만에 제도를 해서인지 내가봐도 지저분하다. 곳곳에 내 수전증의 흔적까지
역력히 나타나 있다.
라인즈를 다 그리고나면 선체를 구성하고 분할하는 모든 선들의 폭과 높이는
옵셋 테이블이라는 최종 결과물로 나타내는데..
위의 사진에서 정면도(body plan)의 좌우에 표 형태로 적어놓은것이다.
아래처럼....
이것으로 선체형상은 다 결정되었다.
SOYOYU(소요유)라는 이름은 장자(莊子) 내편에 나오는 소요유(세상의 번잡함으로부터 벗어나 한가로이 노닌다)편의 제목이름이다.
SOYOYU Tender의 주요제원:
전장:2미터 40센티
폭:1미터 20센티
깊이(midship에서):50센티
흘수:15센티
배수량(DWL까지):152kg
LCB: 4번 스테이션에서 뒤로 7센티지점.
1cm 트림모멘트: 1.6kgm/cm
1cm침하중량:17.3kg/cm
Cp: 0.68
Cb: 0.41
그 외의 헐 형상계수나 비(ratio)들은 별 의미가 없을것같아 생략해버린다.
이 보트의 첫번째 용도는 ROWING(노젓기 보트)이다.
노도 서양식 OAR는 너무 가혹한 노예의 노동을 강요하므로, 우리나라 전통의 노를
사용해볼까 생각하고있다(트랜섬에는 당연히 노좆도 박아야 한다.)
두번째 용도는 ,,노젓기의 힘겨움에 질려버린 사람이 초저마력 선외기를 장착하여 추진하는 것이다.
배수량형으로 설계된 선형의 한계가 있으므로, buttock angle로 추정컨데 이배는 선외기로
4노트까지가 속력의 한계점이라 생각한다.
그 이상의 속력을 내기위해서는 트랜섬 바닥에 물받이(고정식 flap)를 달아주어서 트림각도를
조정해줄 필요가 있다.(트랜섬 형상이.. 일반적인 로우잉보트보다 바닥을 평평하게 설계한 이유도 바로 이점때문이다.flap을 설치하기가 쉽고 효율을 좋게하기 위해서).
세번째 용도는 물론 세일링 딩기이다.
이것도 로우잉의 보조수단일뿐 주 용도는 아니다.
내가 주로 배를타는 서낙동강은 낙동강교의 교각높이가 낮아서, 수위가 높은날에는
3미터 높이 이상의 마스트는 통과하기가 어렵다.
세일은 보조수단일 뿐이므로 세일면적에 욕심부리지말고 3~3.5제곱미터로 할 생각이다.
리그는 ..마스트의 높이가 낮아도되고,sprit를 조작하기만하면 세일의 peak부분의 높이를 순식간에 낮출수있는 sprit rig가 낙동강교를 통과하기가 쉬울것이다.(혹은 Lug Rig도 괜찮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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