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이 받는 힘을 조절하기(controlling sail power)
세일을 스쳐가는 공기흐름을 변화시켜줌으로써, 세일이 발생시키는 힘(power)의 세기나 보트의 스피드를 조절할수있다.
세일의 풍상(windward)쪽과 풍하(leeward)쪽 양면을 공기가 부드럽게 흘러갈때 최대의 파워가 발생한다.
만약 공기흐름이 흐트러지면(turbulent) , 세일파워는 약해지고 보트의 스피드도 떨어질것이다.
세일이 깃발처럼 펄럭이고있다면 세일은 아무런 파워도 발생시키지 못한다. 이것을 러핑(luffing)이라 부른다.
러핑은 보트의 스피드를 줄이기위해서나, 보트를 정지시킬때 사용하는 세일링의 일반적인 조종술중 하나이다.
러핑은 중풍이상에선 상당히 시끄러운 소음을 발생시키지만, 놀랄 필요는 없다. 세일링의 자연스런 일부분이다.
최대의 세일파워를 발생시켜주기위해서는 바람에대해 최적의 각도가 될수있도록 세일을 조절해야한다.
바람에대한 세일의 각도 조절법에는 두가지 방식이 있다.
1.쉬트(sheet)를 사용하여 바람에대한 세일의 각도를 변경한다. 이것을 세일 트림 (sail trim)이라 한다.
2.보트의 방향(침로)을 변경하여 바람에대한 세일의 각도를 변경한다.
집 쉬트(jib sheet)나 메인 쉬트 (main sheet)를 당기거나 풀어주어 세일을 조절하는것을 쉬팅(sheeting)이라 한다.
세일을 당겨주는것을 쉬팅 인(sheeting in)이라하고, 세일을 풀어주는것을 쉬팅 아웃(sheeting out)이라 한다.
세일러들은 종종, 쉬팅 인 하는것을 트리밍(trimming)이라하고, 쉬팅아웃을 이징(easing)이라 부르기도 한다.
최대 스피드를 얻기위해 쉬팅(sheeting)을 하는경우, 세일은 바람에대해 늘 일정한 각도를 유지해야한다.
이 일정한 각도유지는 스티어링(steering,조타술)과 세일 쉬팅 기술이 있어야 가능하다.
위 그림: 세일의 파워를 줄여주는 법(depowering).
좌측그림: 세일 양쪽면을 공기가 부드럽게 흘러갈때 최대의 파워와 보트스피드가 나온다.
중간: 쉬트를 풀어주면 세일은 펄럭이고, 파워가 약해지며, 보트 스피드가 느려진다.
우측:보트를 바람방향으로 돌리게되면 세일은 펄럭이고,파워가 약해지며, 보트 스피드가 느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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