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Favorite Woodenboats

Sandbagger....Making a Good Sandbagger ...1.

어니스트 해마선소 2008. 9. 7. 18:17

***주:

이 글은 Jenny Bennett가 우든보트잡지 135호에 기고한것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번역글이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스캔한 원본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1870년, Jersey city의 보트빌더인 Pat McGiehan은, Bayonne 요트클럽의 Nicholas Duryea에게 인도할  샌더배거 한척을 진수했다.

진수후 14년동안 우승에 우승을 거듭한 이 보트는 상당한 성공작이었다.

1870년부터 1884년까지 세명의 선주가 바뀌었으며 배 이름도 여러번 바뀌었다.

진수식때의 이름은 Bella호였으나, 그 다음엔 Susie S 호로 , 그다음엔 Albertina로 바뀌었다가, 다시 Susie S로 명명됐다.

 

클라스 1 샌더배거인 Susie S는 갑판장(LOD) 27피트 3인치이고, 폭은 11피트이며, 흘수는 1피트 9인치(센터보드를 올렸을때)였다.

1888년 John Hyslop이 제도한 선체선도(Lines)가  William P. Stephen이 지은 'Traditions and Memories of American Yachting'

이라는 책에 나와있는데, 이 책에서 Stephen이 말하길 " 선저(船底)가 온통 선저구배(deadrise)로만 이루어져있고,

빌지 만곡부는 아예 없는 형태의 보트라고 할수있다. 이러한 선형적 특징이 Bella호에 그대로 적용되었고, 후대에 출현하는 보트에비해

파워는 떨어졌지만, 중풍(light wind)에서의 스피드가 매우 빨랐기때문에 급속한 명성을 날리게 되었다" 

 

Bella호의 급속히 얻은 명성은 사그라들지않고  장기적으로 지속하게된다. 즉..

컨템퍼러리 아티스트인 Frederic S Cozzens나, W.P. Stephens의 회화속에 등장하게되고,

Rudder Magazine과, Howard I. Chapelle의 1935년도 출판된'History of American Sailing Ships'라는 책속에 Bella호의

선체선도(lines)와 범장도(sail plan)가 수록되었다.

그시절엔 펄펄 날던 보트였지만, 이젠  Bella호가 유물이나 회화, 그림, 선박모형, 등의 대상으로만 남아있다.

 

오리지날 Bella호가 진수된후 126년이 지난 지금,  새로운 버전(비록 전통적 방식으로 건조되었지만)의  샌더배거가 필라델피아에

출현해 범주중이고, 곧이어 두번째의 이상적인 샌더배거가 1997년 6월 진수를 목표로 건조중에 있다.

 

 

 

(위 그림 사진: 하계 시험운항이 진행될수록 크루들은 점점 숙달이 되어갔고, 시험운항의 경험이 쌓여갈수록 여러가지 개선점들이

나타났다.예를들어 이동식 발라스트인 샌더백의 경우, 모래대신 물을 채운것으로 대폭 교체했다.)

 

주식중매인인 Peter Kellogg는 필라델피아의  Independence Seaport Museum에 있는 작업장에서

두척의 샌더배거 (BULL호와  BEAR호)를 만들기로 기획하고 재정을 지원했다.

도면은 John Brady가 가 담당해왔고, 그는 또한 배목수인 Newt Kirkland와 Bob Ranson, Sean Corson등의 도움을받아

건조계획의 지휘를 맡고 있었다.

Kellogg의 요구사항은 거창한것이 아니었다.

단순히, 옛날 스타일로 생긴 클라스 1의 샌더배거를 한번 보고싶다는것이고, John Brady에게 그가 원하는 요트의 도면사본 자료들을

�아보라는것 뿐이었다.

Susie S호에대한 최종적인 답을 얻기위해, John Brady는 옛날 책들과 회화, 도면집, 그림, 스미소니안 재단과

Mistic Seaport Museum의 문서철,등등 수많은 자료들을 조사하고 연구했다.

여러가지의 객관적인사실 (즉, Susie S호는 위대한 레이싱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과 주관적인  사실( Susie S호는 아주

멋진 요트였다는 점)을 조합한끝에 그는 최종안을 확정했다.

 

또한 Brady는 말하길  "Susie S호에는 재미있는 일화들이 많아요. 즉,  그 배를 건조한 보트빌더는 나쁜 위스키를 감별하는 능력이

뛰어났던 사람이었고, 그 배의 첫 선주는 도박꾼이었는데,, 심판에게 뇌물을먹여 요트경기중 피니쉬라인을 옮기도록 했다가 발각되는

바람에 Bayonne요트클럽에서 �겨난 사람이라는것.

또한 한때 그 배는 주식중매인을 하는 사람의 소유였던적이 있었고, 그러한 사실때문에 주식중매인인 Kellogg씨와 쉽게 연결될수 있었죠" 

 

Bull호와 Bear호를  Susie s호의 완벽한 재현선이라 말 할 수는 없다.

Brady가 Susie S호에대한 연구를 해 나갈때 기존자료엔 여러가지 오류들이 존재한다는것을 알게 되었다.

즉 도면들을 대조해 보면  각자 달랐으며,Chapelle의 선체선도는 페어(fair)하지 못한것으로 판명되었다.

결국, Susie S호의 주요칫수에대해 그가내린 최종결정은 폭 10피트 9인치, 혹은 11피트이고, 길이는 27피트 3인치 또는 28피트였다.

그래서 그는, 그만의 버전으로 도면을 그렸다. 

"나는 도면과 회화들속에 둘러싸여 작업했어요. 그렇지만 곧 나만의 칫수를 결정하게 되었죠"

새로운 보트의 칫수는 전장(LOA)이 27피트 4인치이고, 폭은 11피트이다.

거기에 스파(Spar)의 길이까지 포함하면 무려 61피트!!이다. 

 

.....다음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