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스트레이크(혹은 클링커)공법으로 우든보트를 만들때
널의 엣지에 턱(rabbet)을 가공해야 한다.
그럴 때, 스텐리 #90 불노즈 플레인은 나같은 서민 보트빌더에겐 최우선 선택이다.
실제로 보트의 라벳 가공을 할때 스텐리 #90이 가장 능률적이다.
스텐리 #78은 보기엔 그럴듯 해 보이지만 대패바닥이 길기 때문에
곡율을 가진 턱을 가공하기엔 불편하다.
물론 더 없던 시절에는 저가형 ANANT bullnose plane을 사용했던 때도 있었다.
(그래서 살림살이 좀 나아지셨습니까???)
빈티지 스텐리 스큐 라벳대패를 산다고 눈이 빠져라 인터넷에서 탐색하고 있는 나를
옆에서 지켜보던 대성이가 ,,
돈은 자기가 낼테니 그냥 베리타스 새것으로 하나 사라고 재촉한다.
스큐대패는 좌 우 한짝의 쌍으로 구성되는 거라서
하나당 30여 만원이고 합치면 60만원이 넘는뎅..
그래도 사란다.
이런 빈집에 소 들어 오는 경우가..ㅎㅎ
다행히도 국내에는 오른손잡이용만 재고가 있고
왼손잡이용은 품절이라
조금은 덜 미안하게 되었다.
고맙네 , 잘 쓰겠네~!
평생 잘 쓰겠다는 감사의 의미로
대패 몸체에 전기에칭으로 각인을 새겼다.
스큐대패는 날이 빗각으로 장착되어 있어서
헐씬 부드럽게 깎인다.
라벳의 폭을 조절할 수 있게 펜스도 기본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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